본문 바로가기

IT/신제품

아이폰 SE2, 언제 어떤 모습으로 출시되나

애플의 별종이라 할 수 있는 '아이폰 SE' 시리즈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아이폰 SE2라는 이름으로 나올 듯 하며, 가격도 기존 아이폰 SE와 큰 차이는 없다는 루머가 지배적입니다.


오늘은 올 상반기 내에 선보일 예정인 애플 아이폰 SE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SE2 디자인


(아이폰SE)



아이폰 SE가 처음 나왔을 때 몇몇 사람들은 눈물을 흘렸을 지도 모릅니다. 과거 스티브 잡스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긴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언뜻보면 아이폰 5와 같지만 성능과 기능은 아이폰 6s를 그대로 물려 받아 말 그대로 별종이었기 때문입니다.


4인치 화면에 레티나 디스플레이, 그러면서도 A9 AP와 2GB의 램을 탑재해 성능만은 당시 출시된 스마트폰들과 비교해도 전혀 뒤쳐지지 않았었습니다. 


이번에도 이와 유사한 행보를 보이지 않을까 했는데, 아이폰 SE2 디자인에 대한 루머가 얼마 전에 돌았었습니다. 아이폰8에 노치를 적용한 영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디자인은 불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iPhone SE2 컨셉 디자인. 이런 디자인 절대 아닙니다)


일단 아이폰 SE 시리즈 자체가 보급형 성격을 띄고 있어 아이폰X에 사용했던 노치 디자인을 사용하기엔 단가 부담도 있을테고 애플은 새로운 디자인을 내놓는데 있어 인색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폰 SE 2도 기존 아이폰 SE 디자인과 거의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것은 '돈'과 연결이 되니 가급적 비용을 줄이려면 기존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저렴할테니 말입니다.


아이폰 SE2 디스플레이



아이폰 SE2 디스플레이도 여전히 4인치를 고수할 방침입니다. 애초 아이폰 SE가 나왔던 이유 중 하나도 과거의 한 손 그립을 위한 것이었고 여기에 최적화된 크기를 4인치로 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해상도는 1,136 x 640이며 326ppi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과거에는 없었던 3D 터치도 포함될 것이라는 루머입니다.


카메라


(아이폰 SE2 카메라는 기본적인 수준이 될 듯 합니다)


카메라에 대해서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먼저 페이스ID는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역시나 가격적인 요소를 무시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f/1.8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카메라는 1개만 제공되며 아이폰 8 카메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 됩니다.


기타 스펙


(아이폰SE와 같은 전략이라면 아이폰8에 들어간 A11을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기타 스펙은 전례로 미루어 볼 때 아이폰 8과 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SE은 직전에 출시된 아이폰 6s의 하드웨어를 그대로 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상반기에 아이폰 SE2가 출시된다면 마찬가지로 아이폰 8 하드웨어와 유사한 수준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대신 어떠한 기능 한 가지가 빠질 것이고, 그것이 페이스ID가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아이폰 SE에서는 아이폰6s에 있던 3D 터치가 빠졌었습니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도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폰 8이 아닌 아이폰 7 하드웨어를 이용한다면 프로세서도 A10이 사용될 것입니다. 단 저장공간은 기존 16~64GB에서 32~128GB로 두 배 늘어날 것입니다.


출시일


예상되는 출시일은 6월입니다. 4월에는 이미 아이폰8 레드가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6월 초에 있는 WWDC에서 새로운 아이폰을 공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은 $450로 예상되는데요. $450이라고 해서 45만원을 예상하면 곤란합니다. 애플의 환율 정책은 현재의 기준 환율이 아닌 자체 환율 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1에 1,200원을 적용했을 때의 가격은 594,000원(부가세 포함)으로 대략 이 정도 수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폰 SE도 64GB 버전은 국내 판매 가격이 60만원 대 였다는 것을 상기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SE2에 대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