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테크닉

퀄컴, 갤럭시S8에 들어갈 스냅드래곤 835 정식 발표

모바일 AP 판매량에서 전세계 1위인 퀄컴이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AP는 '스냅드래곤 835(SnapDragon 835)'로 가장 최상급의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는 칩셋입니다.


그리고 스냅드래곤 835는 삼성 갤럭시S8, LG G6 등 각 스마트폰 제조사의 프리미엄 폰에 탑재될 예정이라 주목받고 있기도 하죠.


오늘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냅드래곤 835 이전에 출시했던 최상급 칩셋은 스냅드래곤 821입니다. 스냅드래곤 821은 스냅드래곤 820에서 동작 클럭만 조금 높인 것이라 약간의 성능 차이를 빼면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스냅드래곤 821은 820보다 동작 클럭만 조금 높을 뿐 구조상 차이는 없다>


그래서 칩셋 이름도 820보다 1높은 821입니다.


하지만 스냅드래곤 835는 10단위 숫자부터 바뀐 것에서 알 수 있듯 여러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스펙부터 간단히 볼까요?


CPU : Kyro 280, 2.45GHz x 8 (10nm FinFET)

GPU : Adreno 540 (OpenGL ES 3.2, OpenCL 2.0, Vulkan, DX12)

DSP : Hexagon 682

Display : 4K UHD, 60 FPS

Memory : LPDDR4x 듀얼채널, UFS2.1, SD 3.0(UHS-I) 지원

Camera : Qualcomm Spectra 180 ISP, Dual 14bit, 최대 3200만 화소(싱글), 최대 1600만 화소 (듀얼), Qualcomm 클리어사이트, 하이브리드 오토포커스, 광학 줌, HDR 비디오 녹화

Audio : aptX Classic, aptX HD

Video : 4K UHD @ 30fps 캡쳐, 4K UHD @ 60fps 재생

Connectivity : 802.11ad 지원, 2.4GHz/5GHz/60GHz 지원, 블루투스 5.0 지원

Modem : LTE Category 16 지원(다운링크 최대 1Gbps, 256-QAM), LTE Category 13 지원(업링크 최대 150Mbps, 64 QAM), LTE-U/LAA 지원, VoLTE 지원


<스냅드래곤 835 특징>


퀄컴에서는 스냅드래곤 835의 특징으로 배터리 시간, VR, 카메라, 네트워크, 보안 이 다섯 가지를 내세우고 있는데요. 왜 이 5가지 요소를 내세우고 있으며,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시간


<스냅드래곤 835의 배터리 사용 시간>


퀄컴의 발표이긴 합니다만, 스냅드래곤 835에서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24시간 이상 연속 통화

5일 이상 음악 재생

7시간 이상 4K 스트리밍 비디오 재생

2시간 이상 VR 게이밍  


물론 이 재생 시간에 대한 별도의 기준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최소한 배터리 용량이라도 표기되어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그런 것은 없네요. 조금 신빙성은 떨어지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발전은 있으니 저런 지표를 제시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사용 시간 못지 않게 충전 시간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835에서 새로운 충전 기술인 '퀵 차지 4(Quick Charge 4)'를 지원하면서 "5분 충전에 5시간 사용"이라는 슬로건을 내 걸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들은 배터리 일체형이 많아 교체가 불가능하므로 충전 시간은 매우 중요한데요. 5분 충전 만으로도 5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면 배터리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다만, 전용 충전기가 필요하다는 것은 변함 없습니다.


VR



2016년부터 시작한 가상현실이 2017년에는 본격화될 수 있을까요?


퀄컴은 VR 콘텐츠를 위해 그래픽 가속 기능을 스냅드래곤 835에 넣었습니다. 이전보다 25%나 빨라진 렌더링 속도와 최대 60배나 되는 디스플레이 컬러를 지원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말을 아끼고 싶습니다. 하드웨어 문제인지 소프트웨어 문제인지 알 수 없으나 2016년의 VR 시장이 크게 반향을 일으켰다고는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 문제였다면 스냅드래곤 835 덕분에 조금은 흥할 수 있을테고 소프트웨어(컨텐츠) 문제라면 835가 있다 해도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 '카메라'였는데 퀄컴이 소개한 기능만 봐서는 잘 모르겠네요.


먼저 첫 번째 특징은 '디지털 줌' 입니다. 아이폰 7 플러스처럼 광학 줌이 없는 일반 스마트폰 카메라의 줌 기능은 디지털 줌입니다. 디지털 줌이라는 것은 대단한 기술은 아닙니다. 포토샵에서 돋보기로 확대하듯 그냥 픽셀만 키우는건데요. 이렇게 디지털 줌을 하면 픽셀이 커지면서 깨진 것처럼 보이죠.


그런데 스냅 835에서는 이 디지털 줌 성능을 개선해서 어느 정도(100% 이상) 확대해도 화질이 저하되지 않는 기술을 넣을 거라고 하네요. 지금의 일반적인 스마트폰은 최대 5배 줌까지 지원을 하는데 이 정도의 줌까지 화질 저하 없이 확대가 된다면 대단한 기술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추가로 '비디오 안정화(Video stabilization)'이 추가됩니다. 이 부분은 설명이 조금 애매합니다. 줌 화면으로 영상을 찍을 때 동작한다는 것인지, 줌 화면으로 사진을 찍을 때 동작한다는 것인지 조금 애매합니다.

여하튼, 줌으로 사진인지 동영상인지 모르겠으나 떨림 방지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한다는 내용입니다. 중요한 것은 '줌' 했을 때 동작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오토포커스인데요. 하이브리드 오토포커스 기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은 'dual-pixel phase detection'로 2013년부터 DLSR 카메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7에서도 이 기술을 적용했으며, 갤S7의 초점 잡는 속도를 보면 대충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는 짐작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HDR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HDR 요즘 고가의 LED TV에서 광고하는 그 HDR 기능인데요. 실제와 같은 색상을 구현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클리어 사이트'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클리어 사이트는 듀얼 렌즈를 이용해 노이즈를 최소화하는 기능인데요. 흑백 렌즈와 RGB 컬러렌즈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최근 국내 출시한 화웨이 P9와 같은 원리네요. 샘플 사진만 봐서는 확실히 노이즈가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조도 화질 개선입니다. 야간 사진 찍을 때 화질을 개선한다는 말은 노이즈를 억제한다는 뜻입니다. 야간에는 셔터 스피드를 확보하기 위해 ISO를 올리게 되고,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노이즈도 증가하게 됩니다. 스냅드래곤 835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ISP (Image Signal Processor)의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뭐 정확한 것은 나와봐야 알 수 있죠.


사실 카메라 부분에서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이 바로 마지막에 설명한 ISP 였는데요. 그동안 스냅드래곤을 넣은 스마트폰들이 확대 시 수채화 현상이 발생(뭉개짐 현상)하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죠. 그리고 화이트 밸런스 맞추는 것도 그렇고 뭔가 조금씩 부족해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카메라에서 개선된 부분을 보니 이런 저의 바람이 어느 정도 적용된 것 같기도 하네요. LG G6에 스냅드래곤 835가 적용되서 나올 거라 하니 그때 사진 찍어 비교해 보면 알 수 있겠죠?


연결


스냅드래곤 835에 내장된 모뎀 속도가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스펙을 보면 LTE Category 16을 지원하는 모뎀이 내장된다고 하는데요. 이 모뎀은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1Gbps이고 업로드는 LTE Category 13을 지원해 최대 150Mbps까지 지원합니다.


다운링크 부분을 조금 더 자세히 보면, 20MHz 폭 4개의 주파수를 CA 형태로 묶은 LTE-A를 지원(600Mbps)하고 여기에서 다시 256-QAM으로 데이터 전송량을 33% 올려 최대 1Gbps까지 낼 수 있습니다.


4개의 주파수를 묶을 수 있기 때문에 SKT는 작년에 경매로 얻은 2.6GHz까지 모두 한 번에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언제 서비스가 될 지 모르겠으나 LTE-U도 지원한다고 하는군요.


보안


마지막으로 보안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에서 보안이 매우 중요해졌죠. 스마트폰은 PC와 달리 개인적인 정보로 가득하기 때문에 한 번 유출되면 심각한 타격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칩셋에서 홍채인식 같은 생체 인증 방식을 지원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어떤 제조사라도 스마트폰에 스냅드래곤 835만 넣으면 다양한 생체 인증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전자결제를 할 때에도 토큰 기반 인증을 통해 장치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어 전자결제나 뱅킹 등의 서비스에서도 보다 안전을 확보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말해도 딱히 와닿지는 않네요...


이상으로 스냅드래곤 835의 다섯 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몇 가지 흥미있는 기능도 있고, 딱히 관심 없는 것도 있는데요. 저는 카메라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다음에 835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구하게 되면 카메라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봐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