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테크닉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 및 블로그 검색 누락

제목에 있는 내용 때문에 최근 한 달 동안 스트레스트를 상당히 받았습니다. 혹시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 중 이와 유사한 경험이 있으신 분이 계신가요?


블로그 방문자 수는 뚝뚝 떨어지지, 기존에 네이버에 등록되어 있던 글들은 하나 둘씩 검색 결과에서 누락이 되지.. 블로그 접속하면 첫 화면 뜨는데 10초 넘게 걸리지...


도대체 원인을 알 수 없는 문제로 계속 고민과 주름살만 늘어가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검색 누락된 글들을 다시 수집 요청하는데, 이건 또 왜 수집실패가 뜨면서 여러번 재신청을 해야 등록이 되는지 알 수도 없고..


이런 유사한 경험이 있으신 적 있나요?


저는 거의 한 달만에 해결을 했습니다.

그 원인은 바로!!!



티스토리의 네임서버 변경 때문!!


티스토리에서 최근 2개월 동안 네임서버 IP를 2~3차례 바꿨는데요. 이 문제 때문에 말썽이 생겼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상당히 허무하면서도 허탈했던 원인이었습니다.


<티스토리의 첫 번째 공지>


네임서버 IP 주소 변경 공지가 처음 떴을 때는 저도 기존 호스트 방식이 아닌 CNAME 방식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그리고 잊고 있었는데요.


약 한 달 간격으로 두 번의 공지가 더 나옵니다.


<네임 서버 IP 변경 공지. 11월>


<네임 서버 IP 변경 공지. 12월>


문제는 제가 관리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2차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는데, 도메인 주소 관리는 제가 직접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죠.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일까? 아니면 불행이었을까.. 11월 공지에 나온대로 서버 IP 주소가 175.126.170.70과 110.45.229.135로 세팅된 상태로 시간이 흘렀다는 것입니다. 이게 왜 불행이었냐 하면요..


도메인 네임이 정상적인 IP인 175.126.170.70으로 연결됐을 때는 이상이 없다가 문제가 있는 110.45.229.135로 연결됐을 때는 도메인 네임을 인식하지 못해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그러니까 50%의 확률로 정상과 비정상을 왔다갔다 한겁니다.


<nslookup 명령어로 확인한 블로그의 네임 서버 주소>


설마~ 하는 생각으로 현재 블로그의 네임 서버 주소를 알아봤더니 이렇게 세팅되어 있었습니다. 즉 11월 공지에 나온대로 네임 서버 IP 주소가 연결되어 있던 것이죠. 여기에서 110.45.229.135를 175.126.170.110으로 바꾸기만 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일 들이 있었나...


저 문제는 흔치 않은 문제입니다. 네임서버 IP 주소가 자주 바뀌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처럼 연이어 계속 바뀌다 보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블로그에 2차 도메인 주소를 연결할 때도 동일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2개의 네임 서버 IP를 모두 잘못 입력했다면 오히려 찾기 편했을 겁니다. 아예 연결이 안 되니까요. 그런데 지금처럼 1개는 정상, 1개는 비정상이라면 찾기 힘듭니다. 일단 되긴 되니까요..


그래서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1. 방문자수 하락


<티스토리 방문자 수 합계>


12월 12일부터 네임 서버 IP가 반영 되었는데요. 12월 27일까지는 별 문제 없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점검일은 12/13일, 27/28일이 되면서 블로그의 접속 문제가 필터링 된 듯 합니다. 네이버 봇이 계속 방문하다가 실패 뜨던게 이때 반영되면서 블로그 방문자수가 급락해서 약 50% 수준까지 떨어집니다.


12월 방문자 수에서는 안 나타나 났지만, 1월에는 2000대 까지 떨어졌거든요. 네임서버 IP 주소 수정하고 나서는 다시 회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실패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문서 수집 요청 실패>


처리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 '연결실패'가 자주 뜹니다. 조금 황당했습니다. 포스트는 있는데 수집실패가 뜨네요. 그리고 여러번 시도하면 성공할 때도 있습니다.


이는 수집요청을 한 당시 정상적인 네임서버에 연결됐을 때 네이버 봇이 성공적으로 수집하면 성공이 뜨고, 잘못된 네임 서버에 연결된 상태에서 요청하면 연결이 안 되기 때문에 '연결실패'가 뜨는 것이었습니다.


역시 지금은 한 번에 아주 잘 됩니다.


3. 블로그 연결 속도 지연


<블로그 연결 속도>


일별로 자세히 나와 있지 않지만 12월 20일부터 연결 속도가 늘어 나더니 1월 13일부터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1월 13일은 잘못된 네임 서버 IP주소를 바로 잡은 날입니다.


4. 네이버 검색 누락


이 부분은 화면을 보여드리고 싶지만, 관리하는 블로그 특성 상 보여드릴 수 없어 양해바랍니다.


직접 확인한 결과, 상당히 많은 양의 블로그 포스트들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누락이 됐습니다.


<1월 12일자 네이버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

<1월 16일자 네이버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


대신 이것으로 비교를 해드리겠습니다. 1월 7일부터 수동으로 문서 수집 요청을 하면서 꾸준하게 누락된 문서들을 등록했습니다. 그 결과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문서의 수가 늘어나고는 있지만 많은 양은 아닙니다. 1월 6일에 한 1044개 정도 됐고 12일에는 1055개였으니 11개 늘어난 것이지요.


하지만 1월 13일 등록 후에는 단위가 확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1336개 정도의 문서가 노출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수작업으로 할 수 없는 수량이지요. 이제는 네이버 봇이 정상적으로 블로그의 글을 긁어가면서 검색 등록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 한달간의 개고생 끝에 네임서버 주소 하나 바꾸면서 모든 것이 해결됐습니다. 이것 바꾸는 것은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