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화웨이 P10의 루머들 (스펙, 가격, 디자인)

화웨이 P9을 약 한 달 정도 사용해 보고, 중국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바꼈습니다.


그 전에는 그냥 그저 그런 싸구려 폰, 개인정보 생각하면 쓸 수 없는 폰, 디자인도 별로이고 내구성도 별로 카메라는 최악이라 생각했던 중국폰이 화웨이 P9을 쓰면서 완전히 깨졌습니다.


<중국폰에 대한 인식을 바꿔준 화웨이 P9>


아마도 P9을 써 본 사람이라면 비슷한 생각을 하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로 그런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디자인도 미려하고 가격도 저렴, 스펙도 괜찮고 카메라의 성능은 기존 중국산 폰보다 압도적으로 우월하지만 갤럭시S나 LG G5 등에 비교하면 약간은 부족한 정도. 하지만 카메라 색감은 오히려 더 좋았다고 개인적인 평을 합니다.


그래서 다음 폰은 화웨이를 써 볼까 고민하고, P9을 염두해 두고 있었는데 생각해보니 내년 10월에나 바꿀 수 있는지라 기다리면 더 좋은 폰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에 P9의 후속 제품인 P10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화웨이 P10 발표일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약 한달 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7에서 공개될 예정이고 4월에는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출된 P10 제품 사진>


화웨이는 지난 P9 때도 MWC 2016에서 발표하고 4월 초에 출시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화웨이는 세계 최대 모바일 기기 전시회인 MWC 2017에서 자사의 신제품을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화웨이는 이제 글로벌 3위 제조사인 만큼 이런 큰 행사에서 신제품을 공개하는 것을 당연시 여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신제품 키노트를 기대해 봅니다.


화웨이 P10 가격은?


가장 궁금한 부분인데요. 


화웨이 p9 가격은 생각보다 싸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싸게 내놨으나 초기 출시가는 P9이 70만원 대입니다. 돈을 조금만 더 보태면 갤럭시S나 LG G시리즈 가격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아마도 P10은 P9 초기 출시가와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8이나 LG G6보다는 조금 저렴하게 나올 겁니다.


참고로 P9 초기 출시 가격을 보면요,


P9 32GB 버전 가격이 599유로, P9 플러스는 749유로였습니다. 지금 환율로 계산해 보면 P9 32GB 버전 (국내 출시 제품)은 무려 75만원이고 P9 플러스는 약 94만원이나 합니다. 아마 P10 역시 이와 비슷하거나 조금 저렴한 수준으로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화웨이 P10 스펙들


디스플레이 : 5.5인치 커브드 스크린

해상도 : QHD (2560 x 1440)

디자인 : 풀 메탈 바디, 전면 지문인식 센서

카메라 : 듀얼 12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컬러 + 흑백)

배터리 : 3,000mAh 이상, 무선 충전 지원

램 : 6GB

저장장치 : 256GB

AP : 기린 960


스펙에 대한 루머에서 바뀐 부분은 없습니다. 배터리는 루머로도 확실히 얼마 정도라고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5.2인치 크기의 P9이 3,000mAh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했으니 그보다 화면이 커지면서 제품 자체의 크기도 커진 P10은 더 많은 배터리를 수납할 공간이 생기므로 용량도 저 커지지 않을까 추측만 할 뿐입니다.

<풀HD를 지원하는 메이트 9>

그리고 해상도는 QHD로 올라갑니다. 그 동안 화웨이는 풀HD를 고수했는데요. 심지어 얼마 전 발표한 5.9인치 대화면 패블릿인 메이트 9도 풀HD 밖에 지원을 안 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해상도를 높인 이유는 화면 크기가 5.2인치에서 5.5인치로 커졌기 때문이라고 보기엔 어려운데요. P9 플러스도 그렇고 메이트 9도 5.5인치 이상의 크기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VR 지원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 볼 수 있는데요. 2560 x 1440의 해상도라면 1280 x 720 (HD)급의 VR 영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램과 저장 공간은 6GB에 256GB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만 나온다면야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는데요. 안타깝게도 이럴 확률은 낮습니다. 만약 이 옵션으로 나온다면 아마도 P10은 두 가지 이상의 버전으로 나올 수 있으며 599유로보다 비싼 649유로 정도의 가격대로 포지션되지 않을까 합니다.


6GB/256GB가 기본이 된다면 함께 출시될 수도 있는 P10 Plus라는 모델은 차별점이 단지 더 큰 화면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상하기에는 4GB / 128GB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에서는 약간의 변화가 생깁니다. P9 후면에 있던 지문 인식 센서가 사라지고 전면으로 옮겨질 예정입니다. 이는 유출된 하우징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P9 디자인이 유출된 하우징 보다 나아 보이네요.


카메라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얘기가 없습니다. 기존처럼 듀얼 렌즈를 쓰고 화소수도 변함이 없고요. 렌즈 밝기에 대한 언급도 없고 OIS가 들어간다는 말도 없네요. 이 두 가지만 좀 개선되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는데 말이죠.


여기까지가 제가 알아본 화웨이 P10 루머들이었습니다.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