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신제품

네이버 AI 스피커 웨이브(WAVE), 사은품으로 제공된다

요즘 한국형 AI 스피커가 뜨고 있죠?


SKT가 '누구'라는 이름으로 첫 출시한 이후 KT에서도 '기가 지니'라고 출시를 했습니다. 사실 이보다 앞서 아마존에서 '에코'가 지난 2014년 첫 출시된 이후 구글에서도 '구글 홈'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존 AI 스피커 '에코')


(SKT AI 스피커 '누구')


이후 SKT와 KT가 빠르게 AI 스피커를 출시한 이후 이제는 국내 포털에서도 AI 스피커 시장을 노리고 상품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웨이브(WAVE)'라는 이름의 스피커를, 카카오 역시 3분기내에 출시 예정이고 LG유플러스도 웨이브를 기반으로 한 AI 스피커를 출시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사실상 올해가 되면 주요 스피커는 모두 출시하는 셈입니다.



오늘은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의 AI 스피커 '웨이브'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웨이브는 이미 일본에서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했고 약 1만엔(음악기능 제외 제품)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완판이 될 정도로 인기를 끈 제품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정식 판매는 아니지만 네이버 뮤직 1년 이용권 결제자를 대상으로 웨이브 스피커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한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네이버 뮤직 무제한 듣기 1년 정기 결제 비용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약 9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1년 이용이라면 월 7,500원 수준입니다. 보통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는 각종 프로모션을 통해 3천원 대 수준으로 1개월을 이용하니 그 보다는 두 배 이상 비싸지만 웨이브를 증정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웨이브의 판매가는 대략 15만원 정도이므로 웨이브를 사면 네이버 뮤직 1년 이용권을 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속 편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웨이브 증정 이벤트를 8월 11일 낮 12시부터 진행한다고 했으며 수량은 미공개이므로 알 수 없으나 소량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많이 주면 줄 수록 그만큼 손해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입소문이 퍼지면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볼 때 결코 손해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웨이브에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인 클로바(Clova)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클로바는 현재 베타 서비스 중으로 앱스토어 등을 통해 다운 받아 사용해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체가 스피커이므로 음악을 듣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뮤직과 연동되어 개인 맞춤 음악 추천이 가능합니다. 




오전에 출근 준비를 하면서 오늘의 일정과 주요 뉴스, 날씨 등을 '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씻고 옷 입고 하는데 스마트폰을 들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에는 이런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가 모두 갖춰져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네이버에는 방대한 양의 자료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를 토대로 음성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답변은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받게 됩니다.



네이버의 인공지능 번역 서비스인 '파파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교해진 파파고 번역을 통해 웨이브와 프리토킹을 할 수 있고 외국어 번역도 해줍니다. 책을 보다, 영화를 보다 그때그때 궁금한 문장을 바로 번역할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하지 않을까요?



저도 집에 아이가 있어 종종 고민을 할 때가 있는데요. 책을 읽어주거나 동요를 들려주고 싶은데 대부분 영상과 함께 나와 소리만 들려줄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TV를 켜야 했습니다.


하지만 웨이브를 이용하면 순수히 동요만 나오고 동화책을 읽어주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육아에 있어 미디어에 민감한 부모들에게는 안성맞춤인 서비스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가정 내 홈 디바이스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홈 IoT 기기의 컨트롤 기능은 점차 보급되고 있는 IoT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로서의 활용할 수 있어 앞으로 전개될 홈 IoT 시대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고, 차후 IoT 제품들을 구입할 때 웨이브와 호환되는 제품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뭐 이것은 나중 일이고 네이버에서 웨이브를 출시함으로써 이제는 본격적인 AI 스피커 경쟁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추가도 될 것으로 보이니 하나쯤 장만해 볼만한 제품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