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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리뷰

아마존 비디오도 한국에 12월 출시

요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풍년입니다.


넷플릭스가 올해 한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더니 얼마 전 유튜브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한국에서 '유튜브 레드'를 시작했지요.


그랬는데 이번에는 '아마존'이 다음주부터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에서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그 '아마존(Amazon)'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직구 사이트로 유명한 곳이죠.


그럼 아마존에서 곧 서비스를 시작할 '아마존 비디오'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 비디오란?


말 그대로 아마존에서 서비스 하는 VOD 서비스입니다. 넷플릭스나 유튜브 레드와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아마존만의 특별함을 주기 위해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는 '빠른 배송', '배송비 무료' 외에 음악이나 비디오 스트리밍, 특가 세일에 30분 먼저 접근 권한 등을 부여하는 일종의 프리미엄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비디오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스트리밍 외에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오리지널' 시리즈가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는 월 $10.99로 아마존에서 직구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쓰고 있으며 가입되어 있다면 비디오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나?


아직 정확한 날짜가 픽스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뉴스에 따르면 '12월 중순'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요. 그렇다면 다음 주 전에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늦어도 다음주 후반으로 가면 월 말이 되니 '중순'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못할테니까요.



글로벌 서비스라고 하는데 애플처럼 한국은 뒷전 아닌가?


그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12월 중순, 글로벌 서비스 1차 60개 국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전세계 200개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아마존이 한국에 진출한다는 소문이 1년 전부터 있었으나 아직까지 말이 없는 것보니 일본처럼 '아마존 재팬'이 아니라 '아마존 비디오' 서비스를 위해 한국 직원을 채용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마존 비디오를 볼 수 있는 플랫폼은?




넷플릭스와 유사합니다.


셋톱박스, 콘솔 게임기, TV, 블루레이 플레이어, 태블릿, 스마트폰입니다. 특히 이번 아마존 비디오 글로벌 서비스는 LG전자 스마트TV의 앱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 가지 확인되지 않은 것은, LG전자 TV OS 중 최근에 도입한 WebOS에 한정된 것인지, 그 전에 사용하고 있던 OS까지 모두 포함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아마존 비디오의 장점은?


아마존 비디오는 '아마존 인스턴스 비디오' + '아마존 프라임'입니다. 역시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빼 놓을 수 없겠는데요. 직구를 많이 하신다면 이것만으로도 월 $11의 값어치는 충분히 한다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나는 쇼핑 안 하니까 프라임은 필요 없어!' 라고 한다면 '아마존 비디오' 전용 서비스를 $8.99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무한 비디오 시청을 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원화로는 얼마가 될지 모르겠으나 아마도 달러로 결제하는 것보다는 저렴하지 않을까 합니다. 넷플릭스도 그렇고 유튜브 레드도 달러보단 원하가 저렴하니까요.


아마존 비디오의 단점은?


역시나 콘텐츠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유튜브 레드보다 오리지널 시리즈도 많고 내년도에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더 많은 투자를 한다고 하니 약간은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한국형 오리지널에 대한 소식은 없는 것이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수준까지는 안 될 듯 합니다. <하우스 오브 카드>나 <데어데블> 같이 유명하고 인기 있는 콘텐츠를 찾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기대작은 있는데요. <The Man in the High Castle> 같은 것은 재미 있어 보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로요.


어찌됐든 한국에 유튜브 레드에 이어 아마존 비디오까지 들어온다면 좋은 것임은 분명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테니까요.


그래도 제 생각에는 유튜브 레드보다 아마존 비디오가 한국에서 성공할 확률은 더 높을 듯합니다. 일단 쇼핑과 연결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고 넷플릭스만큼은 아니지만 오리지널 서비스도 있으니까요. 여기에 오리지널 서비스만 더 많이 추가 된다면 넷플릭스랑 해볼만 하다고 보입니다.


유튜브 레드와 넷플릭스가 그렇듯이 아마존 비디오도 1개월 무료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프라임 서비스를 1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다면 한 번 체험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