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테크닉

네이버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 방법

블로그를 하다 보니 매일매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어서 그런지 더 하기 싫어집니다.

더구나 일 자체도 브랜드 블로그 관리이다 보니 개인 블로그하기 왜이리 싫은지ㅜㅜ


그래도 꾸준히 해야죠~ 요즘 네이버 블로그는 알고리즘이 C-Rank로 바뀌면서 보다 전문적인 블로그를 원하고 있더군요. 옛날처럼 그냥 주제 무관으로 많이만 쓴다고 되는게 아닌지라.. 원래 그렇게 블로그를 하지도 않았지만.




여하튼..


오늘은 블로그에 도메인 주소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는 도메인 주소 때문에 한바탕 난리를 쳤는데요. 이제는 어떻게 됐는지도 모르겠슴다. 공지사항 가서 확인 한 번 해야지.


일단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도메인 주소는 이미 보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임 서버(서비스) 설정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블로그로 가서 도메인 주소부터 적는 것이 아닙니다. 도메인 주소를 구입한 서비스 업체에서 네임서비스부터 변경해야 합니다.


이 작업이 가장 중요한 거예요. 이게 뭐하는거냐 하면, 내가 산 도메인 주소와 내 블로그를 연결해 주는 작업이거든요.


그리고 이는 도메인 서비스 업체마다 메뉴가 다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요 서비스 업체 몇 군데만 알려드릴게요. 그러나 메뉴 명만 다를 뿐 가장 중요한 설정 부분의 명칭은 'A레코드'라고 모두 동일하니 이것만 찾으면 됩니다.



가비아와 후이즈


이 두 곳은 클릭 몇 번으로 도메인을 연결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가비아 또는 후이즈에 도메인을 미리 구입해 놨다면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메뉴에서 블로그 주소 설정하는 곳에 있는 '설정하는 법' 링크를 누르면 두 업체의 네임 서버 설정 방법이 나옵니다.




참고로 가비아는 도메인 등록 후 '네임플러스'라는 메뉴에서 연결할 도메인 입력 후 '블로그 연결'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만 제가 가비아에 등록된 도메인이 없는 관계로, 이후 연결 과정이 어렵다면 댓글로 문의 바랍니다. 저도 보면서 해야 하는지라.. ^^;



카페24


카페24에서 도메인을 구매했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면 됩니다. (카페24 매뉴얼 참조)


<카페24 도메인 설정 방법>


도메인 주소 구입 후  'DNS 관리' 메뉴로 옵니다. 그러면 메인 화면에는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 주소가 있는데요. 도메인을 선택하고 그 위에 있는 'DNS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카페24 네임서버 설정>


구매한 도메인을 선택하고 도메인네임서버 관리를 클릭하면 '호스트IP관리', '메일서버 관리', '별칭 관리', 'SPF 관리' 이렇게 4개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호스트IP(A 레코드) 관리'를 선택합니다.



<호스트와 네이버 블로그 IP주소 입력>


그러면 오른쪽 위에 있는 'A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눌러 '호스트'와 IP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이때 호스트는 공란으로 두면 되고 IP주소는 반드시 '125.209.214.79'로 입력합니다. 이 IP주소가 네이버 블로그로 연결되는 IP주소입니다.


간단하죠? 카페24 도메인 설정에서 할 것은 이것 밖에 없습니다.


LG U+ 호스팅


유플러스에서 하는 호스팅 서비스에서도 비슷한 설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의 설정도 U+ 호스팅에서 도메인을 구입했다는 전제하에 설명이며, 지금 도메인 구입 비용 50% 할인이라 1년에 9900원이면 하나 살 수 있네요.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고 도메인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맨 위에 있는 '정보변경' 메뉴 누르면 왼쪽에 '네임서비스 변경'이라고 있습니다. 여기는 '네임서버 변경'이 아니라 '네임서비스'라고 있네요.



여기에서 A레코드 추가를 합니다. 호스트명과 ip주소만 입력하면 되는데요. 호스트명은 비워두고 ip 주소만 네이버블로그 ip인 125.209.214.79 입력 후 등록 버튼 누릅니다.


만약 블로그 주소 앞에 'www'나 'blog'를 붙이고 싶다면 A레코드를 하나 더 만들고 호스트 명에 'www'나 'blog'를 입력하고 ip 주소에는 125.209.214.79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A레코드가 이렇게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도메인 제공 업체들도 거의 이와 같은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1. 네임 서버 설정에서 'A레코드'만 등록

2. IP주소에 125.209.214.79로 입력


이 두 가지만 하면 네이버 블로그 도메인 연결은 끝납니다.


그리고 이제 네이버 블로그로 가서 구매한 블로그 주소만 써 주면 끝!


이렇게 끝납니다. 참 쉽죠? 네이버 블로그에 2차 도메인 주소 붙이는거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도메인 구입 후 연결이 잘 안 된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잘 알려주니까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금까지 도메인 주소를 네이버 블로그에 연결하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