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테크닉

LG G6 카메라가 문제인 줄 알았다

처음 LG G6가 발표됐을 때 카메라에 주목을 했었다.


LG G2 이후 항상 카메라에서 많은 발전을 보였던 LG전자 스마트폰이었기에 이번에는 어떤 것을 보여줄지 기대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발표 이후 곧 실망으로 바뀌었고 많은 사람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도대체 왜??





그래 화소 수가 1600만에서 1300만으로 낮아진 것은 이해 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됐다. 화소수 = 화질이라는 공식은 맞지 않으니까.


하지만 곧이어 공개된 이미지 센서를 보고는 이해가 안 갔다. 더구나 레이저 AF 센서까지 사라졌다.


(LG G6 후면 카메라)


유명 커뮤니티에서는 LG G6의 원가 절감이라며 비난을 했고 나 역시 그런가? 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기존의 LG전자 MC사업부의 철학대로라면 기존에 있던 것을 그냥 버리거나 이유없이 다운그레이드 하는 경우는 못 봤기 때문에 조금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이미지 센서부터 조사를 해봤다. 거기에서부터 시작을 해야할 듯 했기에.


 

IMX234

IMX258 

화소 수

1,600만

1,300만

화소 크기

1.12um

1.12um

센서 크기

1/2.6"

1/3.06"

Phase Detection AF

지원 안함

지원


LG G4부터 G5까지 메인 센서로 사용됐던 소니 Exmor RS IMX234는 2015년 4월 공개됐고 Exmor RS IMX258은 2015년 11월 공개됐다. 나름 IMX258이 더 최신이며 화질의 척도가 될 수 있는 화소 크기는 1.12um으로 동일했던 것.


하지만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전체적인 이미지 센서 크기만 놓고 IMX234가 더 크고 IMX258은 작기 때문에 화질이 더 안좋아졌다는 식으로 언론플레이인지를 한 것이다. 사실 필자 역시 센서 크기만 놓고 그렇게 생각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작아진 것은 맞지만, 화소 수가 줄어 들면서 함께 작아진 것이다. 만약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동일하면서 화소 수가 줄었다면 화소의 크기는 더 커지면서 오히려 화질이 개선 됐을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Phase Detection AF가 들어가면서 업그레이드가 됐다. 위상 검출 AF는 색의 대비를 이용해 초점을 잡는 방식으로 디지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다시 말해 LG G6에 레이저 AF가 빠진 대신 위상 검출 오토포커스가 포함된 것이다. 결국 레이저 방식이냐 위상 검출 방식이냐의 차이일 뿐 AF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뜻이다.



전면 카메라 역시 비슷하지 않을까 한다.


LG G5 전면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는 도시바의 T4KA3가 사용됐다. 이 센서는 800만 화소에 1/4" 크기이고 화소의 크기는 1.12um이다.


그래서 후속 제품을 같은 도시바 이미지 센서 라인업에서 찾아봤다. 소니 Exmor RS에는 없었기에. 그렇게 찾아낸 센서가 2개 있었고 다행히 비슷한 스펙이었다.


T4KA3

T8ET5

화소수

800만

500만

이미지 센서 크기

1/4"

1/4"

화소 크기

1.12um

1.4um


도시바 T8ET5라는 센서가 실제로 앞면 카메라에 씌였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전 모델이 같은 도시바를 사용했고 이번에도 도시바를 사용했을 것이라는 추측과 화소 수만으로 찾아낸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것이 맞다면, 이미지 센서 크기는 동일하지만 화소 수가 줄어들면서 개별 화소의 크기는 반대로 더 커져 화질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가정이기 때문에 나중에 전면 카메라 센서가 공개되면 다시 한 번 확인해 볼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화질!!


구글링을 하면 LG G6의 이미지 품질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안드로이드 최강이라 불렸던 구글 픽셀폰을 능가하는 화질을 보여주고 있다는 이유이다.


더구나 저조도 사진을 보면 ISO는 더 높은데 노이즈는 더 적어졌다는 리뷰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도대체 LG개발진들은 이미지 후처리 기술을 어떤 것을 썼길래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는 궁금할 따름이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G5와 G6로 저조도 사진을 찍어 비교 좀 해봐야 할 듯 하다.


결론을 말하자면, LG G6 카메라는 결코 다운그레이드가 아니다. 오히려 업그레이드 됐다. 하드웨어는 별 차이가 없다 하더라도 소프트웨어 부분에서 큰 개선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아직은 섣불리 단정할 수는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