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뷰

갤럭시노트8과 LG V30 카메라 비교 (저조도 사진)

갤럭시노트8이 지난 15일부터 정식 출시됐고 LG V30도 사전 예약 중에 있습니다.


예상대로 갤럭시노트8 사전 예약은 기간 동안 85만대나 판매되면서 대박을 쳤네요. 그리고 LG V30 사전 예약 결과는 아직 공개가 안 됐으나 그래도 G6보다는 조금 낫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특히 저는 LG V30에 조금 더 마음에 가는데요. 이번에 G5에서 V30으로 기변을 생각 중입니다. 그래도 노트8과 V30을 두고 저울질을 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갤럭시노트8 카메라>


<LG V30 카메라>


그래서 기회가 되서 갤럭시노트8과 LG V30 카메라에 대해 테스트할 기회가 생겨 사진을 놓고 비교해봤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LG V30에 대한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워낙 말들이 많고 개인적으로 전면 카메라 쓰는 일이 일년에 한 두 번 될까 말까 해서 크게 중요치 않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면 카메라 테스트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해보겠습니다.


갤럭시노트8 VS LG V30 카메라 스펙 비교


두 제품의 후면 카메라는 서로 다른 방향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8은 2배 줌으로, LG V30은 120도 광각입니다. 줌과 광각의 쓰임새는 전혀 다르죠. 줌 카메라는 인물 사진에 적합하고 광각은 풍경에 좋습니다. 따라서 두 제품의 카메라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도 있으며, 이 선택은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이므로 어떤 제품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갤럭시노트8

LG V30

화소

1200만 + 1200만

1600만 + 1300만

조리갯 값

f/1.7 + f/2.4

f/1.6 + f/1.9

이미지센서

SLSI S5K2L2

소니 IMX351

<갤럭시노트8과 LG V30 후면 카메라 비교>


갤럭시노트8은 AIDA64를 통해 이미지센서가 확인 되는데 LG V30은 확인이 안 됩니다. 해외에서는 LG V30 후면 카메라 센서에 소니 IMX 351이 사용됐다고 하지만 그쪽에서도 정확한 근거를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추가 : 확인한 결과 LG V30에는 소니 IMX 351 이미지 센서가 사용되었습니다0


그렇다면 센서만 놓고 본다면 갤럭시노트8이 더 우세합니다. 그 이유는 S5K2L2의 화소 개별 크기는 1.4um으로 IMX 298의 1.12um보다 더 크기 때문에 스펙 경쟁에서는 따라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센서가 좋다고 화질도 좋다는 것은 이미 소니 스마트폰에서 증명이 됐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습니다. 소니 스마트폰은 자기네 계열사에서 만든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고도 화질은 좋지 못한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노트8 VS LG V30 카메라 화질 비교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두 제품의 사진을 비교해 보는 것이 더 빠를 것 같습니다. 


<갤럭시노트8, 자동 모드>


<LG V30, 자동 모드>


광원 위치는 피사체의 왼쪽 상단이고 약 2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광원으로는 20w급의 노란색 조명을 사용했습니다. 원본 이미지이니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플래시를 터트리지 않은 결과물치고는 괜찮은 듯 합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사진 비교가 어렵죠? 그래서 크롭한 이미지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노트8 크롭>


<LG V30 크롭>


두 카메라로 찍은 사진의 해상도가 달라 같은 크기로 잘랐더니 서로 맞지가 않은 점은 양해바랍니다.


이제 어느 정도의 이미지 품질 차이가 보일것이라 생각됩니다. 두 카메라 모두 기본 설정으로 찍은 사진이며 별도의 필터는 넣지 않았습니다. 갤럭시노트8은 f/1.7로 LG V30의 f/1.6보다 조리갯 값이 0.1 높지만 사진 자체의 밝기는 조금 더 밝게 나왔습니다. 노란색 부분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크롭한 이미지의 품질을 보면 노이즈는 LG V30이 더 나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초록색 모형을 비교하면 노이즈가 더 적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 뿐만 아니라 다른 색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다른 야간 사진도 비교해보겠습니다.


<갤럭시노트8 자동 모드>


<LG V30 자동 모드>


또 다른 야간 사진입니다. 이번에는 밤에 다른 동의 아파트를 찍은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원본 이미지이지 클릭하면 원래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축소된 이미지로 봐서는 잘 모르겠죠? 그래서 원본이미지를 크롭해 봤습니다.


<갤럭시노트8 크롭>


<LG V30 크롭>


어두워서 잘 안 보이시죠? 잘 안 보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거의 11시에 찍은 사진이고 달은 반대쪽에 있어서 빛이 없기 때문입니다.


갤럭시노트8은 아파트 지붕위로 희미한 빛이 보입니다. 하지만 LG V30은 아무 것도 없어서 완전한 검은색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평가를 내려야 할 지 사실 모르겠는데요. 실제 육안으로 보는 것은 LG V30에 가깝습니다. 노트8 감도가 좋다고 해야 할까요? 아니면 V30이 정직하다고 해야 할까요?


다른 부분 크롭 화면도 보겠습니다.


<갤럭시노트8 크롭 이미지>


<LG V30 크롭 이미지>


크롭 이미지를 보면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단 갤럭시노트8은 명암 구분을 잘 해줍니다. 디ㅔ일도 잘 살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벽면의 글자도 또렷하게 잘 보입니다.


반면 LG V30은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뭉개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글자도 잘 안 보입니다. 하지만 노이즈는 LG V30이 훨씬 좋아 보입니다.



어떤가요? 두 스마트폰의 저조도 카메라 화질 비교를 보니 확실히 차이가 있는데요. 노이즈 측면에서는 LG V30이 더 나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디테일이나 밝기에서는 갤럭시노트8이 조금 더 나아 보입니다. 물론 저는 사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보이는 것만으로만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갤럭시노트8과 LG V30 카메라를 놓고 고민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밤에 부산 좀 떨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