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리뷰

아이를 위한 유튜브 키즈 살펴 봤습니다.

제 딸은 아기 때부터 유튜브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집에서 놀고 있는 구형 아이패드2를 전용으로 사용하면서 유튜브에서 뽀로로 등을 몇 번 본 뒤로 열광을 하는....


아기 때부터 동영상 보여주면 안 된다고 하지만 자리에 잡아두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사용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라는 것이 항상 아이들을 위한 영상만 제공되는 것은 아니다 보니 본의 아니게 성인용 영상에 노출 되는 때도 있더군요. 이때마다 놀라서 꺼 버리곤 했더랬죠.


그리고 일반 유튜브는 텍스트도 많고 영상 찾기도 쉽지 않아 아이가 같은 영상만 주구장창 보는 일도 있던 차에 유튜브 키즈가 국내 출시된다는 기사를 보고 설치를 해 봤습니다.


무엇보다 한 번 잡으면 절대 놓치지 않으려는 집착 때문에 타이머 기능이 아쉬웠는데 마침 그 기능도 생겼더군요.



그래서 유튜브 키즈를 전체적으로 한 번 훑어 봤습니다.



유튜브 키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아니면 '유튜브 kids'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용량도 약 42MB 정도니 설치에도 부담은 없는 수준입니다.




설치 뒤 실행하면 이렇게 유튜브 키즈 로고가 나오고 초기 설정이 나옵니다. 초기 설정이라고는 하지만 나중에 다시 설정할 수 있고 겹치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안 하고 그냥 넘어가도 됩니다.



처음에 나오는 출생연도 입력 부분입니다. 성인 인증에만 사용한다고 되어 있으며 아무거나 입력해도 이상 없더군요. 초기에 설정 안해도 나중에 환경설정에서 다시 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 전용으로 비밀번호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처음에 설정한 적이 없는데 무슨 비밀번호를 넣으라는건지 몰랐으나, 입력란 위에 한글로 써 있는 숫자를 그대로 눌러 주면 됩니다.


이 설정도 나중에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아이 연령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크게 미취학 연령과 취학 연령 아니면 모든 연령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여기에서 설정한 나이대에 맞게 영상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 설정도 나중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보여지는 것 외에 검색으로 영상을 찾아서 볼 수 있습니다. 아이용이다 보니 그냥 검색 기능을 끄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합니다. 이상한 것 찾아서 보면 굳이 유튜브 키즈를 사용할 필요가 없겠죠?



설정이라고 할 것도 없으나 완료가 되면 끝났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아래 자물쇠 아이콘을 터치하면 자녀 보호 기능이 나옵니다.



자녀 보호 기능을 한 번 볼까요?



먼저 이메일 인증을 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한 번만 하면 되며,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의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지메일이 아니더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보내기를 하면 바로 인증 메일이 날아옵니다. 앞에서 뭔가 많은 말들이 있으나 아래로 내리다 보면 4자리 숫자 인증 번호가 있습니다. 이 번호를 다시 입력해 주면 이메일 인증이 됩니다.


이 과장은 한 번만 해주면 됩니다.



이거 또 나옵니다. 본인 출생 연도 입력하면 됩니다.



역시 비밀 번호 한 번 더 입력해줍니다. 이때 4자리 숫자는 랜덤으로 나오며 저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보호자 전용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다른 번호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아마도 부모가 자리에 없을 때 아이가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 같습니다.


보호자 확인은 이것으로 끝납니다.



로그인을 하면 메뉴에서 '로그인' 버튼은 사라집니다. 가장 중요한 '타이머' 기능을 한 번 보겠습니다.




타이머는 최소 1분부터 최대 120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이머를 맞추고 '타이머 시작'을 터치하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락이 걸리면서 더 이상 유튜브 키즈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유튜브 키즈를 사용할 만한 가치는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유튜브 키즈 UI를 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음악>


<학습>


<탐색>


유튜브 키즈는 크게 4가지 카테고리로 구분 됩니다. '프로그램', '음악', '학습', '탐색'으로 나뉘는데요. 화면을 보면 알 수 있듯 전체 화면에 2개의 영상이 나옵니다. 상당히 직관적이죠. 왼쪽으로 밀면 영상들은 쭉 나오는 형식이고요.


여기에서 하나 실행해 봤습니다.



'프로그램'에서 '타요 3기'를 선택해 봤는데요. 화질은 매우 좋습니다. 모든 영상이 이러지는 않을테지만 그래도 나름 엄선한 듯 합니다.


그리고 하면을 한 번 누르면 아래에 이렇게 플레이 리스트가 나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다른 영상을 선택하니 '광고'가 따악~! 5초 뒤 스킵할 수는 있으나 이거 누르는 것도 알려줘야 합니다. 그렇지만 모든 영상에 광고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 그리고 여기에서 좋은게 영상 시간입니다. 타요 3기를 실행하면 크게 3개 영상으로 나뉩니다. 수 십편을 영상 하나로 묶어 3개로 압축했기 때문에 연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기다릴 필요도 없고 광고를 볼 필요도 없습니다.



유튜브 키즈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저는 앞으로 애용할 것 같습니다. 영상 보는 시간을 제가 조절할 수 있고, 광고가 많지 않거나 있더라도 애들이 볼 수 있는 광고라 크게 문제 될 것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키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