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해외 여행 전 데이터 로밍 요금 아끼는 설정 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남기는 것 같네요.


오늘은 해외 여행 갈 때 데이터 로밍 요금 폭탄이 걱정되는 분들을 위한 소소한 팁 몇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팁은 로밍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면 딱히 의미는 없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에 상관 없이 일 정액 요금으로 내니까요.


(이미지 출처: YTN)


그게 아니라면 나름 유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현지 유심 구매해서 일정 기간 동안 계약된 데이터 사용을 할 때에도 유용할 것입니다.


1. 백그라운드 데이터 차단하자


백그라운 데이터란 앱이 램에 상주하면서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나도 모르게 주고 받는 것을 말합니다. 카카오톡을 별도로 켜놓고 있지 않아도 메세지를 받는 것도 백그라운드 데이터를 사용하고, 이메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백그라운드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모두 허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앱을 직접 켜 놓고 있지 않는 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반면 해외에 나갔을 때는 이것 때문에 나도 모르는 사이 데이터를 사용하면서 데이터 요금이 청구됩니다.


백그라운드 데이터 차단은 스마트폰 설정 메뉴 중 네트워크 또는 연결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이 부분이 전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삼성 스마트폰은 설정 메뉴 중 '연결'에 있고 LG전자 스마트폰은 설정 메뉴 중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설정에 관련이 있는 만큼 이와 유사한 메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G5를 사용하고 있으니 LG전자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설정 -> 네트워크 -> 해외로밍)


위 메뉴로 이동하면 '데이터 절약 모드'라고 있습니다. 아마 삼성전자도 비슷한 곳에 비슷한 이름으로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절약 모드에 대해 설명을 보면 '앱을 사용하지 않을 때 동기화, 앱 업데이트 등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을 제한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켜면 내가 현재 앱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어떤 데이터도 주고 받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것을 설정하면 카톡 메세지가 수 천개가 오더라도 본인은 모릅니다. 카카오톡을 실행하면 그때서야 밀린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이대 다른 것은 다 꺼도 카카오톡은 켜놓고 싶다면 '데이터 제한 예외 앱'에서 카카오톡만 선택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백그라운드 데이터 차단을 제외할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소수의 앱만 데이터를 차단하고 나머지는 다 허용하려면 '설정 - 일반 - 앱'으로 가서 앱 리스트 중에 차단할 것들만 골라 백그라운드 데이터 제한을 켜두면 됩니다.


2.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가장 치명적인 것인데요, 앱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걸어두면 한 번에 한 번에 몇 십MB씩 데이터가 날아갑니다. 10개만 업데이트 해도 100단위로 사라지니 눈물나죠.


그래서 출국 전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를 끄거나 와이파이가 연결됐을 때만 되도록 바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설정)


설정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켜고 왼쪽 위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맨 아래에 있는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앱 자동 업데이트' 서브 메뉴가 보이는데요, 이것을 클릭해 '와이파이를 통해서만 자동 업데이트'로 바꿔 줍니다. 만약 포켓파이 같은 에그를 들고 간다면 '자동 업데이트 사용 안함'으로 해줍니다. 그리고 창을 닫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뿐만 아니라 원 스토어도 설치되어 있다면 이것도 자동 업데이트를 꺼야 합니다.


(원스토어 메뉴)


원스토어는 왼쪽 상단이 아니라 오른쪽 상단 돋보기 아이콘 오른쪽에 있는 사람 모양 아이콘에 이 설정이 있습니다. 들어가서 '환경설정'으로 이동하면 '업데이트 설정'이 있습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안할 것이라면 '자동 업데이트'를 꺼주고, 와이파이가 연결됐을 때만 할 것이라면 'Wi-Fi에서만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켜 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


이 두 가지만 해도 데이터 로밍 폭탄을 받을 일은 없습니다. 대부분 위 두 가지 때문에 데이터 요금이 많이 나오니까요.


이런 방법이 번거롭다면 사용하는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공항에 있는 각 이동통신사 로밍센터에 방문해서 해외 데이터 로밍을 차단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이 팁이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